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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2가지

by lifeagain 2023. 11. 29.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 후 훼손, 분실, 기재사항 변경 등의 사유로 자격증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급히 자격증이 필요한데 자격증이 없으면 참 난감한데요.

 

아래 안내해드린 2가지 방법을 따라가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우선 재발급 방법은 온라인 신청 / 방문 신청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 재발급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검색 메뉴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검색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은 검색창을 볼 수 있습니다. 워낙 자격증 종류가 많다보니 검색창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 하는게 가장 빠릅니다.

 

 

아니면 아래 재발급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재발급 메뉴로 바로 연결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바로가기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 발급하기 선택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민원 서비스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검색 결과 중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 발급하기를 선택 합니다.

 

 

3. 정부24 로그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민원은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과정이 필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원 가입후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4. 재발급 신청서 작성

 

성명과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고 나머지 주소, 전화번호, 처리기관, 재발급 신청 사유 등을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처리기관은 주소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지역이 선택됩니다. 수령 방법은 온라인 출력, 방문수령이 있으며 방문수령의 경우 수령기관을 직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는 6개월 이내 촬영한 3x4 사이즈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 합니다. 사진파일을 미리 준비해서 업로드 해줍니다.

 

 

 

5. 민원신청 및 수수료 결제 하기

 

사진파일을 업로드 해주고 하단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수수료 결제 창이 나옵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건당 2,000원으로 편한 방법으로 결제하면 결제 후 처리내역 보기 창으로 넘어갑니다.

 

 

6. 요양보호사 자격증 출력하기

 

처리 내역 항목에 발급가능문서를 클릭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보이고 해당 문서를 프린터로 출력하면 재발급이 완료 됩니다.

 

주의할점은 한번만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미리 프린터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후 출력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문 신청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문 신청은 각 시/군 구청 민원실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민원실 확인하기를 통해 내 지역 담당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 지역 민원실 확인하기

 

 

준비물은 수수료 2,000원과 재발급용 사진 1장입니다.

 

처리기간은 당일 접수과 완료되고 최대 7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접수 후 재발급이 완료 되면 다시 찾아러 가야 하는데 재방문이 힘드시면 등기우편으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우편요금 3,000원 별도)

 

만약 본인이 직접 방문이 어려우면 대리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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