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 오면서 직장인 건강검진 받으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잠깐!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이나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아직 내가 올해 대상지 인지 확인 못하셨다면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세요.
검진 대상이라면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미리 알아야 할 사항 및 준비사항을 정리 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금식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리 무료 검진이라고 해도 기본적인 피검사부터 엑스레이 등 다양한 검진을 진행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 결과를 위해서는 어느정도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금식이 필요한 이유는 채혈, 소변, 복부 초음파 검사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금식을 포함 건강검진 주의사항을 정리 했습니다. (위, 대장 내시경은 제외)
*위 / 대장 내시경을 할 경우에는 물까지 포함한 조금 더 타이트한 금식이 적용 됩니다.
1. 금식
보통 건강검진은 피검사가 있기 때문에 오전 중에 받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미리 예약을 잡으셔야 하시구요.
금식은 전날 저녁 식사를 과하지 않게 가볍게 드시고 이후로 공복을 유지 하시면 됩니다.
최소 8시간 정도는 금식 해야 하니 저녁식사 시간을 잘 고려해주세요.
물은 조금씩 마셔도 괜찮다고는 하나 많이 드시는 건 금하셔야 합니다.
피검사시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검사하기 때문에 금식을 필수로 지켜 주셔야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빈혈 검사
- 당뇨 검사 (공복 혈당)
- 이상지질혈증 검사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 신장질환 검사
- 간장질환 검사 (간 수치)
2. 주의사항
아래 주의 사항들을 잘 지켜 주시면 검사 결과에 이상 소견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음주
술은 간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검사 3일전에는 금주를 하셔야 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달고, 짜고, 맵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도 며칠 간은 조절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검사시 콜레스테롤 수치, 당 수치 등에 여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면 취하기
전날까지 무리한 운동이나 야근으로 피곤한 상태로 검진을 받게 되면 간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신체를 많이 쓰는 일이나 과도한 운동은 줄이고 충분한 수면으로 몸을 회복 시켜야 합니다.
- 복용하고 있는 약 중단 하기
만약 평소 따로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미리 의사와 상의 해서 검진 전에 하루정도 약 복용을 중단해야 정상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항응고제(와파린, 쿠마딘 등), 항혈전제(아스피린, 플라빅스 등) 은 꼭 주치의와 중단 기간을 확인 해야 합니다.
또한 인슐린, 당뇨약도 당일 복용은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항히스타민제 같은 알러지약이나 탈모약 등은 별도로 중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예약 방법
직장인 건강진은 사전에 미리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연말이 될수록 예약 잡기가 힘들기 때문에 미리 확인 하시고 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은 아래에서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