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탈모약을 장기 복용하면서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바로 탈모약 부작용입니다. 복용 전에 무수히 많은 인터넷 상에 정보들 보면서 걱정했지만 실제로 10여 년 동안 꾸준히 복용하면서 실제로 겪었던 부작용들이 어떤 게 있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먹은 탈모약은 시작은 프로페시아로 시작했고 중간에 아보다트로 바꿨다가 다시 프로페시아로 돌아온 케이스입니다.
프로페시아 / 아보다트 부작용
많은 분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탈모약의 부작용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기부전
2. 성욕감퇴
3. 사정량감소
4. 피로감 증가
5. 임신 시 태아에 영향 문제
6. 복용 중단 시 문제
그러면 실제로 이러한 부작용들은 있을까?
제가 10년 동안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직접 경험한 바로는 탈모약 부작용은 "있다"입니다.
1. 발기부전
탈모약 시작에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발기부전 문제일 것입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이 부분은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입니다.
괜히 탈모약 때문에 안되면 어떻게 하지 이런 생각들이 오히려 이상이 없는데도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만들고 신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복용기간이 길어지고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발기력은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성욕감퇴
이 부분은 10년 동안 나이가 들어서 인지 탈모약의 영향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전보다 성욕이 줄어든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약의 영향이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3. 사정량 감소
제가 가장 크게 겪고 확신하고 있는 부작용입니다. 탈모약을 장기 복용하면서 확실히 사정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육안으로 봐도 그렇고 느낌도 그렇고 감소는 확실히 느껴집니다.
그래서 추가로 정액 생성에 도움이 된다는 아연 영양제를 별도로 먹고 있습니다.
4. 피로감 증가
탈모약을 처방받기 위해서 상담을 하면 주기적으로 간수치 검사를 하라고 합니다. 이 말은 탈모약이 간에 무리를 준다는 것이지요. 간에 무리가 가면 몸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기 때문에 이 역시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년 동안 장기 복용해도 간수치에는 문제가 없었기에 안정성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간 피로 해소에는 별도로 간에 좋은 밀크시슬 영양제를 구매해서 섭취 중입니다.
5. 임신 계획 시 태아에 영향 문제
탈모약은 호르몬에 관여를 하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 있는 여성분이 약 성분에 접촉만 해도 태아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은 탈모약을 복용하는 중 임신 시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저 또한 아이 계획이 있기 때문에 많이 찾아보고 알아봤는데요. 이 또한 의견이 반반으로 나뉩니다. 의사 선생님들도 크게 상관없다 또는 임신 전 몇 개월은 약을 끊는 게 좋겠다라고 의견이 갈리는데요.
제가 내린 결론은 1~2달이라도 약을 끊어보자입니다.
6. 탈모약 복용 중단하면?
탈모약은 확실히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오래도록 먹어오고 있고 저도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다만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라고 하면 오래도록 복용하던 탈모약을 중단하게 되면 그동안 막고 있던 탈모의 진행이 가속화된다는 것입니다.
즉, 한번 복용을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하기도 쉽지 않은 게 탈모약 복용인데요. 어차피 탈모약은 진행을 늦추는 것이지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50~60대까지 최대한 현 상태를 유지한다는 개념으로 시작해서 나이가 들어서는 자연스럽게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탈모약 복용은 부작용은 분명 "있다"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부작용이 경미하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의 위험성이 있다 해도 저는 탈모약 복용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탈모가 진행됨으로써 받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보다는 차라리 탈모약을 복용함으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복용을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은 지금 당장 병원 가셔서 상담받고 복용을 시작하세요.
"탈모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조건 더 일찍 탈모약을 복용하는 방법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