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디젤차 시동 잘 안걸리는 이유 (+ 해결 방법)

by lifeagain 2023. 11. 24.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디젤자동차들은 시동이 안걸리 시작 합니다.

 

추운 겨울 바쁜 아침에 갑자기 자동차 시동이 안걸린다? 정말 끔찍한 상황인데요.

 

겨울철 디첼차 시동이 잘 안걸리는 이유와 시동불량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겨울철 디젤차 시동 잘 안걸리는 이유

 

추운 겨울만 되면 디젤차 시동이 힘든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방전

2. 예열플러그 고장

3. 얼어버린 연료

 

위 3가지는 전부 제가 직접 경험한 증상들로 겨울철이 되기 전에 꼭 점검 해야 시동 불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배터리 방전은 가장 흔한 시동불량 원인 중 하나 입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배터리 방전이 더 잘 되기 때문에 미리 점검이 필요 합니다.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면 배터리속 전해액의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거기에 배터리 사용기간이 3년 이상 되면 수명도 많이 줄어 있기 때문에 추운 날씨와 겹쳐 시동에 필요한 충분한 전압을 내주지 못하게 됩니다.

 

배터리 방전의 증상은 시동버튼을 눌렀을 때 평소와 다르게 시원하게 돌아기지 못하는 느낌이 들면 배터리 방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전압 체크 방법 TIP

 

배터리 전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바로 블랙박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블랙박스의 기능 중에 현재 배터리 전압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키온 상태로 두고 블랙박스를 통해 배터리 전압을 확인 해보고 방전 여부를 확인 할  있습니다.

 

시동전 배터리 정상 전압 범위는 12.4V ~ 12.7V 입니다. (주행중에는 14V) 만약 이 하로 나오면 시동모터를 돌리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배터리 방전시 해결 방법

 

만약 배터리 연식이 얼마 되지 않았다면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 점프 서비스를 받아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점프 스타트를 이용하여 시동이 걸리면 30분 이상 충분한 주행을 통해 곧바로 배터리를 충전해야 합니다.

 

만약 방전이 2~3회 이상 있었다면 재방전 확률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곧바로 배터리 교환을 해야 합니다.

 

예열 플러그 고장

 

예열 플러그는 디젤엔진에만 있는 장치로 디젤 엔진 내부의 온도를 순식간에 고온으로 만들어 시동이 걸리게 하는 장치 입니다.

 

흔히 디젤차 계기판에서 볼 수 있는 돼지꼬리 모양이 가 바로 예열 플러그가 작동하고 있는 것을 표시해주는데요.

 

이 예열플러그가 고장이 나면 디젤엔진 내부 온도가 올라가지 않아 시동이 걸리 않게 됩니다. 특히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아무리 시동을 걸려고 해도 디젤엔진 내부의 온도고 충분히 올라가지 않아 시동불량 증상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4기통 디젤엔진의 경우 4개의 예열 플러그가 있습니다. 만약 1~2개 정도가 고장이 나더라도 시동 시도를 1~2회 하다보면 시동이 걸리지만 3개 이상 고장이 나면 시동이 안걸립니다. 

 

이것을 모르고 계속 시동 시도만 하면 배터리만 방전되고 엔진에 데미지만 누적되는 악순환이 반복 됩니다.

 

 

예열 플러그 고장 확인 방법 TIP

 

엔진 내부의 열이 충분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억지로 시동을 걸면 많은 진동과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기구에서 새하얀 연기가 나옵니다.  시동 시도를 해보고 뒷쪽을 확인해서 하얀 연기가 보이면 예열 플러그 고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 교환 

 

저도 이런 증상으로 배터리 문제인줄알고 배터리를 교환해도 동일한 증상이 나와 정비소가 가보니 예열 플러그가 3개나 고장이 나있었습니다.

 

차량이 5년이상 된 경우 예열플러그 교환시기가 된거라서 의심이 되면 곧바로 서비스센터에서 교환을 미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 플러그 교환은 한번에 전부 교체하시는 것이 좋고 4기통 기준 20만원 이내에 교환 가능합니다.

 

얼어버린 연료

 

배터리와 예열 플러그와 같은 기계적인 결함이 없는 경우에도 겨울철만 되면 시동이 잘 안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연료인 경유가 얼어버린 경우인데요. 강원도 혹한에서나 연료가 언다는 소리를 들은적 있는데 처음에는 거짓말인줄 알았습니다. 

 

겨울철 디젤 차량을 운행하면 연료라인을 타고 경유가 뜨거워 집니다. 이때 뜨거운 연료통과 영하의 바깥 온도 차로 인해 연료통 안쪽에 결로가 생기면서 물이 섞이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물은 연료통과 연료필터 속에 가라앉게 되는데요. 이대로 추운 아침에 얼어버려서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시동이 잘 안걸리게 됩니다.

 

 

연료 동결 방지 방법

 

연료가 어는 것을 방지 하는 방법도 당연히 있습니다. 6만이상 주행시 연료 필터를 교환해서 필터에 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 앗세이 교환 비용은 10만원대 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날씨가 추워지기전에 디젤 수분제거제를 연료에 섞어 주행하면 연료통송에 수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기적으로 사용해주시면 연료속 수분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고 가장 쉽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입니다.

 

아래에서 디젤 수분제거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젤 수분제거제 확인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