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술 건조증 - 갈라짐 각질 관리 방법

by lifeagain 2023. 11. 20.

 

겨울철이 되면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입술 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입술이 갈라지고 각질로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잘 못 건드리면 피까지 보게 되어 괴롭습니다.

 

이러한 입술 건조증 은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 개선과 몇 가지 노력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입술 갈라짐 원인

 

우선 입술이 갈라지는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단순히 건조 때문이 아닌 평소 생활 습관이 원인일 수 도 있습니다.

 

1. 비타민 부족

 

평소 비타민이 부족하면 입술이 갈라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여의치 않으면 비타민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호흡시 입벌리기

 

평소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잠을 자는 동안 입을 벌리고 입을 통해 호흡을 하면 입 주변이 마르고 쉽게 건조해 집니다. 이런 경우는 수면 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 해야 하며 자가 개선이 어려우면 시중에 나와 있는 교정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주변 환경 확인하기

 

내가 주로 생활하는 환경이 건조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과도한 히터 사용 또는 평소 추운 바람에 자주 노출 되는 환경이라면 입술이 건조해지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제를 사용해 입술 보습에 더욱더 신경 써야 합니다.

 

4. 담배 끊기

 

흡연 또한 입술을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5. 다른 질환 여부 확인

 

단순한 입술 갈리짐 증상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환으로 인해 입술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당뇨병, 쇼그렌증후군 등이 있는 경우도 입술이 마르고 갈라 질 수 있습니다. 

 

만약 질환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질환이 아닌 단순 입술 건조로 인하 갈라짐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평소 직접 치료 및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입술 건조증 관리법

 

1. 수분 섭취 늘리기

 

건조는 말그대로 수분 부족 현상입니다. 평소 마시는 양보다 물 섭취량을 늘리면 입술까지 충분한 수분이 공급될 수 있습니다. 틈나는대로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2. 입술에 침바르지 말기

 

입술이 건조하보면 나도 모르게 혀로 침을 바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오히려 입술을 더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각질 뜯지 말기

 

입술이 건조해지면 각질이 일어나면서 갈라집니다. 각질이 일어나면 손으로 뜯고 싶어지는데요. 잘못 하면 상처가 생기고 피도 나기 때문에 뜯는 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자꾸 뜯다 보면 입술 피부가 약해지면서 건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4. 각질 제거 하기

 

각질은 손으로 뜯지말고 부드럽게 제거 해야 합니다. 립밤과 같은 보습제를 활용하여 각질을 연하게 만들어 부드럽게 제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샤워시 따뜻한 물로 입술의 각질을 불게 만들면 손쉽게 각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스크럽하듯이 입줄 주변에 각질을 제거하고 나면 부드러운 입술이 들어나고 이후 보습제를 통해 습도를 유지해주면 각질이 다시 생기는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보습제 사용하기

 

찬바람과 같은 외부 자극에서 입술을 보호할 수 있는 림밥과 같은 보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바세린 성분은 시간이 지날 수록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코코넛 버터, 아몬드 오일과 같은 천연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화학적 성분이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보다 물을 많이 마시기, 히터 사용 줄이기, 가습기 등을 통해 주변 환경의 습도를 조절 하는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빈대 없애는 방법 - 퇴치법

빈대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사는 해충입니다. 빈대는 주로 사람이 잠든 밤, 늦은 새벽에 활동 하기 때문에 낮에는 보기도 힘듭니다. 낮에는 집안 구석 구석에 숨어들어 찾기도 힘들기 때문에

liferecord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