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페시아 부작용 및 해결 방법

by lifeagain 2023. 4. 28.

프로페시아는 유전성 남성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입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몸속에서 탈모를 유발하는 DHT호르몬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 탈모약을 복용하면 DHT호르몬 생성을 억제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동안, 경우에 따라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욕이 감소하거나 성기능이 감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동안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은 2% 내외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숫자는 아니며,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약물 반응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 부작용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 2% 정도에서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있고 저 또한 경험했습니다.

 

  • 성욕 감소: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성적 욕구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성기능 장애: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테스테론(DHT)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발기부전, 사정액 감소와 같은 남성의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과민성 반응: 프로페시아의 성분 중 하나인 핀테스터라이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부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피부반응으로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방부종 및 통증: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남성의 유방에 부종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불안, 우울증: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불안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 두통: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부작용 증상은 성기능 관련 부작용입니다. 아무래도 탈모약이 남성 호르몬에 관여 하다 보니 남성 호르몬이 변하면서 성욕 감소나 발기 부전, 사정 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약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

머리카락을 지키기 위해서 탈모약을 시작했는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면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탈모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도 몇 가지 조치를 취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첫째,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은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남성 호르몬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이는 탈모약의 부작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탈모약을 복용하는 동안 의사와 정기적으로 상담하여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탈모약 복용 중 간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간수치를 체크 하면 좋습니다.

셋째,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대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와 부작용의 심각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다른 약물로 대체하거나,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대안적인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탈모약을 복용하는 경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의사와의 상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머리카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유전성 남성 탈모에는 프로페시아와 같이 탈모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아예 없지는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고려해서 약을 시작해야 합니다. 다만, 부작용이 발생해도 경미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평소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통해 부작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얻는 이점과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탈모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가 오히려 더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탈모약 복용을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어떤 탈모약을 선택해야하는지, 탈모약을 복용하기전에 알야할 자세한 내용은 탈모 가이드 에서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