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근저당 확인 방법

by lifeagain 2022. 5. 26.

신차를 구매할 때 보통 은행이나 캐피털을 통해 할부 구매를 하게 되는데 이때 대출기간 동안 자동차에 근저당을 설정하게 됩니다. 설정된 근저당은 추후 할부금 상환 시 해제가 필요하고 이때 설정된 근저당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민원24 자동차등록원부등본 열람 신청

 

민원 24시 사이트에서 자동차등록원부(을) 부를 통해서 설정된 근저당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람으로 따지만 주민등록등본과 비슷해서 자동차 등록에 관련한 히스토리를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만 따라가세요.

 

우선 아래 민원24시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 신청 사이트에 접속 합니다.

 

민원24시 접속 하기

 

 

1. 근저당권 설정 내용만 단순히 확인하고 싶으시면 인터넷 발급(열람)용으로 신청하면 별도 수수료 없이 무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이라고는 하나 온라인 신청하면 바로 처리되어 확인 가능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신청내용
자동차등록원부 신청내용

 

2. 근저당권 설정 내용은 자동차 등록원부(을)에 기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자동차등록원부(을) 부를 발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원부(갑) 부에는 자동차 등록정보(차량등록번호, 소유자 변동내역, 주소지 변경 내용, 차대번호, 연식, 최초 등록일, 정기검사 내역 등)에 관한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갑부-을부-선택
자동차등록원부 갑, 을 선택

 

3. 기본적인 자동차 번호와 주소지 입력으로 차량 등록 관할지역을 확인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자동차정보-입력창
자동차 기존 정보 입력

 

4. 차량 정보에 이어 소유자 정보를 확인하고 주민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자동차-소유자-인적사항입력
자동차 소유자 정보 입력

 

5. 자동차 등록원부 등본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무료로 조회만 하실 거면 '온라인열람(신청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원부-수령방법-선택
자동차등록원부 수령방법 선택

 

6. 자동차등록원부(을) 부의 신청 결과를 확인합니다. 기 설정된 근저당권이 없으면 아래 화면처럼 자동차등록원부(을) 부가 없다고 나올 것입니다. 만약 근저당권 설정 내용이 있으면 아래 자동차등록원부(갑) 부의 신청 결과처럼 내용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등록원(을)부-조회-화면
자동차등록원부(을)부 조회 화면

 

7. 자동차등록원부(갑) 부의 신청 결과입니다. '열람문서'를 누르면 등록원부 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갑)부 조회 화면

 

▶같이 보면 좋은글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무엇이 유리할까?

경찰청교통민원24 자동차 단속 및 과태료 조회하기

 

 

댓글